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생아 아기 옷 준비ㅣ종류 구분 쓰임새ㅣ출산 선물 팁
    쓸모있는 정보 2024. 10. 2. 01:43

     

    신생아 시기에는 속싸개, 겉싸개, 스와들업을 입히기도 하며, 배냇저고리와 배냇가운 그리고 배냇수트 등 다양한 종류의 실내복을 입히기도 합니다. 초산의 산모의 경우에는 모르는 것이 많아 아기 옷도 종류가 헷갈려 어떤 옷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헷갈리기 쉬운 신생아 아기 옷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① 배냇저고리

    배냇저고리는 아기에게 입히는 첫 의복으로 볼 수 있는데요. 계절에 상관없이 하의가 없는 형태의 옷이며, 사이즈가 원사이즈로 되어 있어 딱 신생아 시기(생후 약 한달 이내)에만 입힐 수 있어요. 보통 조리원을 계약하시거나 병원에서 출산 후 퇴원할 때 선물로 받는 경우가 있답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1~2벌만 준비해 두셔도 충분해요. 혹시나 신생아 선물을 고민하신다면 배냇저고리보다는 조금 넉넉한 사이즈의 바디수트나 우주복 등을 선물하시길 권장드려요.

    출처 : 아가방 공식 홈페이지ㅣ오가닉맘 공식홈페이지

     

    ② 배냇가운

    배냇가운은 배냇 저고리의 변형된 옷이라 볼 수 있는데요. 배냇저고리와 마찬가지로 하의는 없는 형태이나, 배냇저고리보다 조금 더 길게 내려오는 기장의 옷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냇저고리와는 다르게 끈 보다는 단추(똑딱이 형태) 로 여미는 형태이며 아랫단도 단추로 되어 있어 밑단이 말려 올라가지 않고, 기저귀를 갈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름용과 겨울용에 두께 차이가 있지만 신생아는 태열 때문에 여름에 배냇가운을 입히는 걸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만약 가을~겨울 아이라면 2~3개 정도 준비하시면 좋고, 이쁜 디자인이 많은 편이라서 선물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출처 : 아가방몰 공식 홈페이지

     

    ③ 배냇수트

    배냇슈트는 신생아의 피부를 보호하고 따듯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옷 입니다. 단추 형태로 입힐 수 있어 갈아입히기도 수월하며, 아랫단도 단추로 되어있어 기저귀를 갈기 쉬운 형태로 되어있어요. 목을 가누지 못하는 시기에 입히기 가장 좋으며,  신생아의 의류 중에서 가장 많이 입히는 옷이에요. 재질과 종류가 다양해서 여름이나 태열이 많은 아이는 매쉬 소재로 선물해 주면 좋아요.

    출처 : 아가방몰 공식 홈페이지

     

    ④ 바디수트

    보통의 바디수트는 배냇슈트와 다르게 목을 끼우는 형태로 입혀야 합니다. 아랫단은 단추로 되어있어 기저귀를 갈기 쉬운 형태의 옷 인데요. 민소매, 반팔, 긴팔 등 종류와 두께가 다양해서 목을 가누기 시작한 아기에게 실내복/외출복으로 가장 많이 입히는 옷이라고 볼 수 있어요. 

     보통의 신생아들은 분유를 먹거나 기저귀가 세거나 등의 이유로 옷을 자주 갈아입기 때문에 세탁을 자주 한다고 해도 여러벌의 옷을 준비해 두시는게 좋아요. 보통 5~6벌 정도를 권장하며 세탁 주기에 따라서 여유있게 준비하시기를 권장드려요.

    출처 : 아가방몰 스토어팜

    ⑤ 스와들

    스와들은 아기를 감싸는 포대기 혹은 싸개 정도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엄마 배 속에서 지내다가 세상에 나온 신생아시기에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반사 신경으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모로반사라고 합니다. 모로반사는 아기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잡아주어 편안한 상태에 달하도록 도와주는 거에요. 또한 체온까지 조절해 준다고 하니 신생아 시기에는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아기들마다 성향 차이가 있어 스와들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에는 스와들 보다 얇은 속싸개를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아기 성향에 따라 사용을 못할 수도 있으니 스와들은 선물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 아가방몰 공식 홈페이지ㅣ오우아 스튜디오 공식 판매처

     

    ⑥ 겉싸개

    겉싸개는 보통 외출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아기의 체온을 유지해 주고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옷 입니다. 겉싸개의 사용 시기는 매우 짧은데요. 병원에서 출산 후 조리원으로 이동하거나 조리원에서 집으로 이동할 때 주로 사용해요. 또한 접종을 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할 때에도 겉싸개를 사용하는데요. 보통 가을~겨울 생의 아기들이 해당되며 여름에 태어난 아기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수품으로 준비하실 필요는 없고, 아기가 태어나는 계절이나 상황에 따라 생략하셔도 되는 아기 용품입니다. 지인 중에 겨울에 출생 예정인 아기가 마침 겉싸개를 준비하지 않았다는 정보를 들었다면 하나쯤 선물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마이리틀데이지 마리데ㅣ쁘리엘르 리틀 공식 판매처

     

    ⑦ 우주복

    우주복은 상의와 하의가 일체형으로 된 옷을 말해요. 두께에 차이가 있어서 얇은 옷부터 두꺼운 외투까지 우주복에 종류도 다양하지만 보통 실내복보다는 외출복으로 많이 입힌답니다. 우주복의 경우에는 사이즈를 딱 맞게 입히기보다 한치수 정도 크게 입히는데요. 외출이 가능한 시기부터 돌아기 이전까지 잘 입히기 때문에 예쁜 디자인을 찾으셨다면 외출용으로 선물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출처 : 아가방몰 공식 홈페이지ㅣ아모르편집샵 스토어팜

     

     

    여기까지 가장 많이 헷갈려 하시는 신생아 옷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날이 갑자기 많이 추워졌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Designed by Tistory.